인도 문화와 한국 문화 _ 만두와 사모사

인도 문화와 한국 문화 _ 만두와 사모사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냉동식품 순위에서 1위를 독점하고 있는 식품, 바로 만두입니다.

그리고 얼마 뒤 설날에 많은 사람들이 먹는 음식이 만두가 아닐까 합니다.









보통 설에는 부자가 되기를 기원하며 끝을 둥글게 말아 이은 만두를 먹는데,

둥근 모양의 만두가 중국 원나라 시기 은자(銀子)라는 화폐를 형상화 한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 유입되어 조선시대에 꿩, 생선, 육류 등 다양한 재료를 넣고 먹었습니다.

예전에는 잔치의 끝을 장식하는 음식으로 대만두(大饅頭)를 먹었다고 합니다.

작은 만두를 큰 만두 속에 가득 집어넣어 만든 음식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만두와 비슷한 음식이 인도에도 있습니다.


사모사(Samosa)라고 하는데, 지역적 명칭의 차이는 있지만 인도인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얇은 밀가루 반죽을 고깔 모양으로 만든 다음 소를 넣고 삼각뿔 형태로 만듭니다.

만두와 비교하여 가장 큰 차이점은 만두는 주로 쪄서 먹는 반면 사모사는 기름에 튀겨 먹습니다.

















인도인들이 주로 먹는 사모사는

베지 사모사(veg samosa_삶은 감자, 완두콩, 양파, 빠니르 등)와

끼마 사모사(keema samosa_다진머튼, 채소)가 대표적이며, 달걀, 버섯 견과류를 넣은 것 등 다양합니다.

인도인은 종교적 관습 및 전통에 따라 채식을 하는 사람이 많아 채소를 주로 넣습니다.


중국에서 만두가 유래했든 인도의 사모사는 중동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7세기에 인도로 유입되어 13세기에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

밀가루 피에 소를 넣은 음식은 이집트부터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 우리나라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보면 음식문화는 세계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새해 인도에서는 틸쿠트(Tilkut)츄라(Churra)를 먹는다고 합니다.

인도식당이나 인도에 방문하시면 사모사 한번 드셔보세요.










틸쿠트(Tilkut) 츄라(Churra)


아주 맛있습니다.

명절에 사모사와 만두 많이 드시고 2020년 새해에는 모두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인도박물관 학예부장 박원식



[참고문헌]

홍지은, 『스파이시 인도』, 도서출판 따비, 2017, pp.102~109.

네이버 지식백과 ‘만두’



조회 49회

©2019 by 인도박물관 Indian Art Museum.

(06721) 서울시 서초중앙로 2길 35, 광림빌딩 2층  /  Tel. 02-585-2185  (82-2-585-2185)

​본 웹페이지는 Pighead Lab에서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