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 인문강좌_인도의 문화예술] 미술로 보는 석가모니의 생애와 인도 8대 성지(6월 4일)




히말라야 인문강좌 2회차 '미술로 보는 석가모니의 생애와 인도 8대 성지' 강의 후기

지난 6월 4일(목) 저녁 7시

<인도의 문화예술> 그 2번째 강연 '미술로 보는 석가모니의 생애와 인도 8대 성지' 강연이 있었습니다.

강의 시작에 앞서 인도박물관은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해 시설 내 방역을 철저히 하였으며,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의 발열체크 및 방문리스트 작성을 하여 만반을 기했습니다.




이번 강의는 서강대학교에서 미술사를 강의하시는 강희정 교수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불교는 삼국시대부터 우리나라와 함께한 종교이자 문화적 근간입니다.

불교가 우리나라의 문화 형성에 끼친 영향은 전국에 있는 사찰, 명절, 제례, 음식 등을 통해 알 수 있으며 현재에도 많은 사람이 불교를 믿고 있는 세계의 4대 종교(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간단히 어떠한 내용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교의 탄생은 기원전 563경 ~ 기원전 483경 고대 인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정반왕과 마야 부인의 아들 고타마 싯다르타(Gautama Sidhartha)가 오랜 고행 끝에 깨달음을 얻고 부처가 되어 ‘석가모니(석가족의 성자)’로 불리게 됩니다. 성도 이후 5인의 비구에게 최초로 설법을 하고, 이들이 승가를 형성함으로써 불교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석굴암 본존상, 통일신라시대


불교의 창시자이니만큼 석가모니의 생애 중 가장 중요한 행적과 관련된 인도의 성지는 불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그다지 잘 알려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강의는 불교의 8대 성지를 중심으로 석가모니의 생애와 그를 표현한 다양한 미술사적 흔적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선 석가모니의 생애 중 주요 8대 업적과 그것이 일어난 장소, 즉 8대 성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8대 성지는 후에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신 스투파(탑)가 최초로 세워진 곳이기도 합니다.

한편 불교에서는 이 8대 성지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업적인 탄생, 성도, 첫 설법, 열반이 이루어진 곳을 4대 성지로 더욱 중요하게 여깁니다.



기원전 3세기, 불교는 인도를 최초로 통일한 아쇼카왕에 의해 아시아 각지로 널리 전파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업적으로 그는 최초의 8탑을 열어 석가모니의 사리를 8만 4천으로 나누어 인도 전역에 스투파와 아쇼카 석주를 세워 불교를 널리 알리는 데 힘썼다고 합니다.



아쇼카 왕과 아쇼카 석주

이러한 석주는 현재에도 남아 있는 부분이 있는데, 돌을 매끄럽게 만드는 기술은 매우 구사하기 힘든 것입니다. 이러한 마무리 덕분에 석주는 보존이 잘 될 수 있었고, 미학적 가치도 더하였다고 하니, 듣는 분들이 경이로움에 약간의 탄성을 내시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본래 페르시아에서 왔다고 하니, 고대부터 인도는 활발한 교역 중심지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석가모니의 생애는 불교미술의 도상을 이루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석가모니의 생애를 알고 난 후 불전조각을 보니 더욱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인도박물관은 인도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에게 인도 문화예술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해 되돌아보는 인문학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인도 미술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6월 17일 저녁 7시에 시작될 이주형 교수님(서울대)의 강의와 6월 18일 저녁 7시에 시작될 강희정 교수님의 2번째 강의를 주목해주세요!

또한 음악,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의도 마련되어 있으니, 자세한 일정은 아래를 참조바랍니다.


조회 0회

©2019 by 인도박물관 Indian Art Museum.

(06721) 서울시 서초중앙로 2길 35, 광림빌딩 2층  /  Tel. 02-585-2185  (82-2-585-2185)

​본 웹페이지는 Pighead Lab에서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