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상2_2_2.png

[히말라야 인문강좌_인도의 문화예술] 이슬람 제왕이 사랑한 미술 (6월 17일)



숨가쁘게 진행는 <2020년 히말라야 인문강좌 ‘인도의 문화예술’> 강좌가 중반에 접어 들어들었습니다.

그  5번째 이야기 <이슬람 제왕이 사랑한 미술> 강좌 후기 지금 시작합니다.



주춤했던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만큼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해 참여자 분들이 도착하기 전 철저한 방역과 소독은 필수~!!


무더위와 코로나 19도 수강생분들의 열의는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오늘 강의는 지난 ‘인도 불상의 세계’라는 이름으로 첫 번째 강의를 진행해주신 

서울대학교 이주형 교수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인도 인구의 13.4% 약 2억 명 정도의 사람들이 이슬람교를 믿는데요. 

바로 인도의 마지막 제국 무굴(무갈)제국이 이슬람 왕조였기 때문입니다.


인도의 가장 유명한 건축물 ‘타지마할’도 바로 이 시기의 문화유산입니다.

이슬람은 신상을 제작하지 않는 전통에 따라 

이 시기 문화유산은 다양한 문양이 조각된 건축과 세밀화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무굴제국 왕조 계보>(출처: 위키백과)

무굴제국을 대표하는 제왕 악바르(Akbar), 자한기르(Jahangir), 샤자한(‘Shah Jahan), 오랑제브(Aurangzeb)를 중심으로 이슬람 미술을 살펴보았습니다.

<후마윤의 묘>, 1564~1571, 아그라(출처: 위키백과)

악바르 시대의 가장 유명한 건축물은 아버지 후마윤을 위한 묘당으로 둥근 돔형지붕과 뾰족한 아치가 특징으로 묘당은 인공호수로 정밀하게 구획된 정방형 모역의 정원 중앙에 건립되었는데 묘당 건축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죽어가는 이나야트 한>, 1618(출처: 이미림, 박형국 외 4명, 『동양미술사』(미진사,2009), 도 8-11


자한기르 시대에는 건축물보다는 정교하고 화려한 세밀화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 시기 가장 뛰어난 사실적인 세밀화로는 고바르단이 그린 <죽어가는 이나야트 한>이 있습니다. 뼈가 드러날 정도로 앙상한 몸과 핏기 없는 얼굴은 상대적으로 화려한 색조의 쿠션·커튼과 미묘한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모래시계에 앉은 자한기르>, 1625년 경(출처: 이미림, 박형국 외 4명, 『동양미술사』(미진사,2009), 도 8-12

자한기르가 모래시계 위에 앉아 세속의 여러 지도자 및 군주들과 대면한 모습을 그린 세밀화도 유명합니다. 영국의 제임스 1세와 남인도의 술탄의 모습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타지마할>, 1631~1647, 아그라(출처: 위키백과)


샤자한 시대의 미술의 정점은 인도를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타지마할입니다. 

백대리석만을 사용하며 신들의 세계를 묘사한 대표적인 건축물입니다.


<바드샤히 모스크>, 1673~1674, 라호드 (출처: 위키백과)

무굴제국이 쇠퇴하는 오랑제브 시대에는 정통 이슬람교를 추구했던 황제의 경향을 반영하며 

모스크 건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가장 큰 모스크였던 라호르의 바드샤히 모스크가 유명한데 백 대리석을 사용한 돔과 화려한 아라베스크 문양이 돋보이는 건축물로 신권 중심으로 변화한 오랑제브의 시대를 잘 보여주는 건축물입니다.



늦은 시간까지 참여들의 강의에 대한 열정은 식을 줄 몰랐습니다. 

이슬람의 영향을 받은 이슬람 건축과 세밀화까지 인도 무굴제국 시대의 미술에 대해 살펴주신 

서울대학교 이주형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인도박물관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간디아슈람과 함께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2020년 히말라야 인문강좌 – 인도의 문화예술>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약하러 가기☞ https://forms.gle/orFuLh3qMxSmRRy46



조회 0회

©2019 by 인도박물관 Indian Art Museum.

(06721) 서울시 서초중앙로 2길 35, 광림빌딩 2층  /  Tel. 02-585-2185  (82-2-585-2185)

​본 웹페이지는 Pighead Lab에서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