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상2_2_2.png

<KB박물관 노닐기 > 발리우드로 보는 인도의 사회와 문화_190720



<2019 KB 박물관 노닐기>


인도박물관은 2019년 KB 박물관 노닐기와 함께 <발리우드로 보는 인도의 사회와 문화> 프로그램을 야심차게 준비하였습니다.

2019년 7월 20일에는 북한인권시민연합에서 학생들이 방문하여 주었습니다.

사실 수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다문화, 탈북민 분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어느정도 걱정과 긴장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일 것입니다.

'혹시나 의도치 않게 실수하면 어떡하지?' '나에겐 옳은 것이지만 누군가에겐 그른 것이 아닐까' 처럼

가치판단에 대해 실수나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한번이라도 더 자료를 다시 보게 됩니다.



그렇게 진행되는 수업시간. 저희 박물관의 주요 관점이기도 하지만

다른 문화와의 이해와 존중을 중심으로 저희가 준비한 수업 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다름'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닐 것입니다. 어쩌면 최근 우리나라와 관련된 많은 이슈들도

이러한 '다름'에 대해 다시 자문해볼 기회일 것입니다.


첨부이미지_구글 이미지 차용


저희 수업자료 중에는 파키스탄과 인도의 갈등의 역사가 짧게나마 있습니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면서 인도는 곧 이념(종교) 등으로 인한 갈등이 벌어졌고 분단국가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지점이 있지요?

인도와 파키스탄은 아직 지속적으로 대립관계에 있는데요, 어느 나라든 갈등은 빨리 해결되고 빨리 평화가 오길 바라게 됩니다.






수업 본연으로 돌아가 이번에 받은 후기에는


"인도에 대해, 문화에 대해 다양하게 알게 된 시간이 되었습니다. 인도 영화는 정말 예술이에요! 감사합니다."


라고 답해준 학생이 있었는데요,

우리도 정말 고마워요! 이런 후기 (부끄럽지만) 언제든 환영합니다!ㅎㅎ

인도박물관은 초 · 중 · 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인도박물관 02-585-2185 또는 india-m@hanmail.net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조회 14회

©2019 by 인도박물관 Indian Art Museum.

(06721) 서울시 서초중앙로 2길 35, 광림빌딩 2층  /  Tel. 02-585-2185  (82-2-585-2185)

​본 웹페이지는 Pighead Lab에서 제작하였습니다.